1. 사도행전의 명칭
사도행전이란 책 이름은 본래 저자 누가가 명명한 것이 아니라 4세기 전후 교부들이 붙인 이름이다. 따라서 내용으로 말하면 성령행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도들이 복음을 전파하여 교회를 창립, 성장, 확장시킨 내용을 기록했으므로 초대교회 역사서라고도 할 수 있다.
사도행
교회 시대에는 하나님의 특별계시가 이루어지던 시대였으며 그 이후에는 기록 계시와 특별 은사가 종결되었다.
사도교회 시대는 주님의 십자가 사역과 오순절 성령 강림사건으로부터 시작하여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는 AD 70년까지를 일컫는다. 그시기는 구약오가 신약의 중첩기기 이해할 수 있다.
전하여 지게 된다.
그리고 에베소를 비롯한 교회들에게 바울은 한 번더 돌아보며 그가 받은 복음의 말씀을 전하게 된다. 그는 복음이 가져다주는 자유와 새로운 구원의 길을 전하였다. 하지만 바울자신은 매사에 조심하며 유대교적인 율법을 지켰다. 하지만 이러한 조심스러운 삶에도 불구하는
교회의 형식적인 신앙생활에서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과 성서의 영적인 중요성을 강조하며 성서적인 신앙과 생활로 되돌아가려는 카톨릭 내에서의 시도와 관계가 있다.
1530년대에는 프로테스탄트라는 개념이 더욱 중요하게 사용된다. 이후 복음주의는 어휘의 혼동이 있었고 17세기 중반에는 프로테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언급하면서, 부활과 그의 사도직을 직접 연결시키고 있다. 이로써 부활의 메시지를 핵심 내용으로 담고 있는 그의 복음 자체를 변호하게 되는 것이다. 2절에 수신자가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로 언급되어 있다. 이는 여러 갈라디아 교회들에 지니고 가도록 의도된 회람서신이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시작하는 말
오늘 이렇게 한국의 장로교회를 대표하는 여러분들이 함께 모여서 교회를 생각하며, 또한 교회와 민족이 나아갈 길을 서로 나눈다는 것은 어찌보면 원시 기독교 공동체의 예루살렘 사도회의와 같은 의미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도행전에 보면 원시 기독교 공동체의 예루살렘 사도
예루살렘 방문(1차)
아레다4세의 체포 위협을 벗어나 광주리를 타고 다메섹을 탈출한 바울은 곧바로 예루살렘으로 향해 사도들을 방문하게 되지만, 모두 그의 제자됨을 믿지 못하고 두려워하였다.(행9:26) 하지만 교회 내에서 영향력이 있던 바나바의 소개를 통해 제자들과 교제하게 되고, 기독교교회
예루살렘교회 중심으로 모여서 함께 의논하였다. 그리고 흩어져 있는 교회와 긴밀한 관계를 가졌다.
≪ … 중 략 … ≫
Ⅱ.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의의
사도행전을 통해서 우리는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기독교 원시교회가 당시 이방 세계의 중심이라고 알려진 로마에까지 이르는 성장과
예루살렘교인 수가 늘어감에 따라 교회 안에서는 사도들을 중심으로 여러 직분이 나타나게 되는데, 먼저 예루살렘교회에서는 집사직분이었다.(행 6장) 그리고 고전 12장 이하에서는 사도, 예언자, 교사 등의 여러 직분이 생겨진 것으로 언급되었는데 이러한 직분의 권위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것으로(고